본문 바로가기
의료 정보

국가건강검진 검사항목과 주의사항에 관한 모든 것

by 후니의 정보통통 2022. 12. 7.

국가건강검진은 대한민국 사람에게 흔한 만성 질환을 초기에 발견하여 관리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목차


    국가건강검진 검사항목

    현재 대한민국에서 시행하는 국가건강검진(일반검진)의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검진
      키, 몸무게, 비만도, 허리둘레, 혈압측정, 시력, 청력 측정

    흉부방사선 촬영(X-ray)

    요검사(소변검사)

    ▷ 혈액검사 - 콜레스테롤(4) 검사는 남성은 만 24 이상,여성은 만 40 이상(4년 주기)
      혈색소, 공복혈당, 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LDL 콜레스테롤, AST(SGOT), ALT(SGPT), 감마지피티(γ-GTP), 혈청 크레아티닌 검사, 신사구체여과율(e-GFR)

    ▷ 간염검사 -  40세, B형간염표면항원 양성자 또는 자동, 피동 면역으로 인한 항체 형성자는 제외
      B형간염표면항원항체

    ▷ 골밀도 검사(BMD) -  54, 66 중 여성

    ▷ 인지기능장애 -  66세 이상(2년 주기)
      KDSQ-C 검사 및 상담

    ▷ 생활습관평가  -  40, 50, 60, 70세

    정신건강검사 -  20, 30, 40, 50, 60, 70(해당 연령을 시작으로 10 동안 1)
      PHQ-9 검사 및 상담

    ▷ 노인신체기능검사(낙상 검사)-  66, 70, 80
      하지 기능, 평형성

    ▷ 구강검진-  40(치면세균막 검사)

    위의 검사들은 여러분의 건강 상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중요한 검사들이고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 나의 건강지표를 계획하는데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예약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사진
    국민건강보험공단 병.의원 찾기 메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가능한 병원들의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방법이 힘드시다면 포털 검색창에 동네 이름, 건강검진 두 가지만 작성하여 검색해도 많은 병.의원들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흔히 알고 계시는 "~건강검진센터" 혹은 "~대학병원"이나 중.소형병원에서도 실시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3.01.02 - [의료 정보] - 국가건강검진 어디에서 받을까??(국가건강검진 시행 의료기관 현황)

     

    국가건강검진 어디에서 받을까??(국가건강검진 시행 의료기관 현황)

    국가건강검진은 국민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검진을 받는 대상자인지 궁금하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서 건강 IN -> 검진대상조회를

    cashofhoony.tistory.com


    주의사항

    일반적인 주의사항으로는 금식입니다. 금식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식사는 검진 결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공복 혈당식후 혈당이 다른 것처럼 우리의 몸이 일반적인 정상 상태일 때를 알 수 없습니다.

    건강검진 예약이 오전이라면 검진 전날 저녁 식사를 오후 7시 전까지는 드시고 9시 이후에는 물도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2023.01.04 - [의료 정보] - 건강검진 준비 해야 할 사항(검진 전, 검진 당일, 검진 후)

     

    건강검진 준비 해야 할 사항(검진 전, 검진 당일, 검진 후)

    건강검진을 받으러 갈 때 대략적으로 어떤 준비들을 해야 하는지 아시나요? 생각보다 까다로운 준비들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검진 전 준비사항 검진 전날 저녁 식사는 과식, 음주

    cashofhoony.tistory.com


    참고사항

    보통 건강검진을 해당하는 연도 안에만 받으면 된다는 생각에 차일피일 미루다가 11월, 12월에 해야겠다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연말에는 검진 환자가 몰리기 때문에 예약이 안 되는 경우가 있고 유명한 병원들은 10월부터도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종 당해연도에 못 받게 되어 혹시나 불이익이 있을까 봐 집에서 먼 곳으로 예약하시는 경우도 있으실 텐데요. 걱정하시지 말고 내년에 받으셔도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연락하셔서 추가로 받으시면 됩니다.

     

    요즘은 병원들마다 건강검진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을 많이 모시고자 하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로는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증상이나 병을 검진받으신 병원에서 추가 진료를 보게 하고 정밀검사를 하는 등 환자의 유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라면 같은 금액이라고 했을 때 그 병원에 많은 진료과가 있는 곳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건강검진의 결과가 각 진료과에 공유가 빠르고 정확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원하는 검사항목이 다르고 국가건강검진보다 더 많은 정밀검사를 원하시면 종합검진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병원마다 추가되는 정밀검사가 몇 가지인지 어떤 검사인지에 따라 가격 또한 상이합니다.

    본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검사항목 등을 잘 비교하여 좋은 곳에서 검진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