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정보

PET-CT 비용과 검사방법에 대한 모든 정보

by 후니의 정보통통 2022. 12. 16.

PET-CT 비용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의 비용은 얼마일까요? PET-CT는 일반적인 CT에 기능을 하나 추가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목적하는 영상이 다르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암 환자들에게 진행하는 검사로 비용은 약 100만 원 정도가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차


    원리

    PET-CT의 원리는 어떻게 될까요?

    PET-CT는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 핵종을 이용하는 검사로 이 방사성 핵종의 이름은 F¹-FDG 입니다. 이것을 정맥혈관에 주입하고 핵종들이 우리 신체에 퍼져서 병변 조직에 달라붙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사성 핵종이라고 해서 방사선 피폭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우리가 아는 방사능 피폭에 비해서는 굉장히 소량이고 장해를 유발할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PET-CT-영상-사진
    PET-CT 영상

    양전자 방출하는 방사선의 범위일반적인 CT 영상을 합성하여 사진과 같은 영상이 나오는데요. 빨간 부분이 밝을수록 그쪽에 목적하는 종양이나 병변이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CT, MRI와 다른 점은 광범위한 검사가 가능하고 해부학적인 위치 파악보다는 신진대사로 인한 병리학적 검사에 유용합니다.

    PET-CT는 SPECT-CT, 감마카메라등과 함께 핵의학과에서 검사를 하시게 되는데요

    핵의학과는 이런 다양한 방사성 핵종을 이용하여 집적기전이라는 원리를 이용해 우리 신체에 있는 다양한 병적인 조직에 붙어있게 만들고 붙은 조직에서 방사선이 나오는 것을 검출하고 영상화하는 원리입니다.


    검사방법

    먼저 금식이 필수입니다. 물은 많이 마시고 오실수록 좋습니다.

    검사 전에 방사성 핵종인 F¹-FDG정맥혈관에 투여하게 되고 장운동 억제제를 투여합니다.

    보통 준비된 침대에 누워서 약 1시간 정도 대기를 합니다. 정맥혈관으로 투여한 핵종이 목적하는 조직에 집적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PET-CT에 들어가기 전에 소변을 보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소변이 충분히 모일때까지 참는 시간입니다.

    PET-CT실에 들어가면 검사 시간은 약 30~40분 정도 소요되지만 대기시간을 포함하여 약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참고사항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검사비용이 매우 비싼 검사 중에 하나입니다. CT와 달리 사용하는 약물이 방사성 핵종이라는 것도 무시 못합니다. 방사성 핵종(F¹⁸-FDG)반감기약 2시간이기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 약물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진에게 안내를 받으신 사항들을 꼼꼼하게 지켜주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방사선 장해에 관한 궁금한 점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2.12.22 - [의료 정보] - 방사선 피폭 장해와 안전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방사선 피폭 장해와 안전에 대한 모든 정보 모음

    목차 방사선 피폭 장해 방사선의 피폭으로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외부피폭과 내부피폭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병원에서 검사하는 엑스레이(X-ray), CT 등은 외부에서

    cashofhoo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