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중고차 살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by 후니의 정보통통 2023. 7. 26.

중고차는 새 차 구입이 제한되거나 운전 경력이 없거나 낮은 경우에 구매를 고려할 수 있는 차입니다. 돈을 절약할 수도 있으면서 좋은 매물을 구한다면 신차보다 만족도가 높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남이 타던 차이기 때문에 충분히 사전에 알아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중고차를 살 때 알아야 할 필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구매하는 자동차의 중고시세를 미리 파악할 것

    차량의 상태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구매를 하고자 하는 자동차의 중고시세를 대략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 진행되어야 하며  가능한 예산 내에서 차량의 외부 문제나 내부 문제, 키로수나 연식 등을 고려해서 어디까지 허용되고 감가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중고자동차시세 가이드를 제시하는 곳은 두 곳이 있으며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www.carku.co.kr / www.kuca.kr

     

    (사)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carku.co.kr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자동차매매업 선진화 자동차매매업의 진흥ㆍ발전ㆍ경영합리화에 기여하기 위해 KUCA가 앞장서고 있습니다.

    kuca.kr


    인터넷에서 매물을 본 경우 차량정보를 정확히 파악할 것

    여러 사이트에서 차량을 본 경우 차량정보를 반드시 꼼꼼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차량등록번호, 주요제원, 선택사양, 제시신고번호, 매매업자 조합 전화번호, 매매사원증 번호, 중고자동차선능상태기록부를  확인합니다.

    매매사업조합에 상품용 차량으로 제시신고가 되어 있는지 차량 소유주가 판매자가 같은 사람인지 매매사업조합에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많이 줄고 있다고 하더라고 허위매물, 미끼매물 등의 광고로 속여서 방문을 유도하게끔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방문 전 차량의 옵션이나 기본사양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차량정보를 사진으로 찍어서 가거나 출력해서 방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매업체 방문 시 업체 정보를 철저히 할 것

    매매업체에 방문하게 된다면 방문전 인터넷에서 본 매물이 있는지와 해당 매매사업조합에 상품용으로 제시신고가 되어있는지 소유자와 판매자가 같은 사람의 이름으로 되어있는지와 아직 안 팔리고 방문 전까지 볼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중고자동차 매매상사 소속의 유자격자(매매종사원증 소지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종사원증을 제시하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차량의 상태 확인은 맑은 날 평지에서 확인할 것

    차량은 꼭 맑은 날 평지에서 근거리에서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보는 경우 눈에 띄지 않는 미세한 하자들은 안 보일 수 있고 어두운 차량의 경우 밝은 곳과 어두운 곳에서의 차이가 심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식이 짧은 경우 사고나 하자가 많은 경우가 있으므로 하부, 엔진, 실내 내부의 손때 묻음, 타이어 마모, 침수 여부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시운전을 반드시 할 것

    반드시 직접 운전을 해봐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여도 막상 운행할 때 느껴지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시운전 때는 주변에 차를 잘 아는 사람과 같이 동행하여 타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확인하고 받을 것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는 사고내역,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가 기록되어 있으며 이것을 교부받아야 1개월 또는 2000km 까지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1장을 교부 받아 보관하길 바랍니다. 기록부 내용 중 점검요, 정비요망의 경우 매매 사원과 정비문제에 대해 충분히 협의하여 고치고 구매를 하거나 구매 후 고쳐주거나 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계약 전 차량등록원부를 확인하고 세금문제, 정기검사 시기등을 확인할 것

    계약체결 전에는 세금이 체납되어 있는지 저당이나 압류상태를 확인하고 만약 되어있다면 매매업체에게 해결을 하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미루거나 거절한다면 당연히 구매는 하면 안 됩니다.

    소유권 명의이전 이행 날짜, 명의이전 전 발생한 과태료 등의 납부이행 등을 반드시 협의해야 하며 명의이전 지연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계약 후 차량인도비용에 지출된 영수증을 확인하고 금액의 차이가 있다면 환급을 받도록 합니다.

    댓글